“정신적으로 어려운 사람에게 실효성 있는 지원 필요해”

[자료=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자료=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에 대해 생각을 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한 조사에서 2명 중 1명은 ‘죽음’에 대해 생각해 봤으며 가장 많은 이유가 ‘인생이 생각처럼 안 될 때’인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데이터솜]이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죽음에 대한 인식 평가’를 살펴봤다. 전국 만 19~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46.8%는 ‘평소에도 죽음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이유로는 ▶생각한대로 인생이 살아지지 않아서 35.9% ▶스스로가 쓸모 없게 느껴져서 34.6%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33.1% ▶나만 행복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28.8% ▶건강상의 문제 28.6% ▶인간관계가 힘들 때 28.2% ▶세상에 나 혼자라는 생각이 들 때 27.4% ▶나는 뭘 해도 안 되는 사람이라고 느껴질 때 24.4% 등으로 나타나대체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을 느낄 때 죽음을 떠올리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스스로의 정신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고 평가한 응답자를 중심으로 이따금씩 죽음을 생각한다고 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좋은 편 35.5%, 적당한 편 50.8%, 안 좋은 편 59.3%)됐다.

이들은 요즘 사는 것이 재미가 없다고 느끼거나, 사는 것보다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등 비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강했다.

엠브레인 관계자는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실효성 있고 현실적인 심리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신 건강 서비스를 마련하는 노력이 시급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