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활성화 지원…임직원 대상 온라인 장터도 운영

29일 삼성전자 직원들이 온라인 장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29일 삼성전자 직원들이 온라인 장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침체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기업들이 물품대금 조기 지급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도 설 명절을 앞두고 경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나섰다.

29일 삼성은 설 명절에 앞서 국내 경기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협력회사 물품대금을 조기지급하고 임직원 대상 온라인 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이 협력회사에 조기 지급하는 물품대금은 삼성전자 1조 4000억원을 비롯해 총 2조 1400억원으로 작년 설을 앞두고 지급했던 1조 400억원 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조기지급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웰스토리 등 11개 관계사가 참여하며 회사별로 예정일보다 최대 21일 앞당겨 지급할 계획이다.

삼성 주요 계열사들은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물품 대금 지급 주기를 기존 월 2회에서 월 3~4회로 늘린 바 있다. 또 2018년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해 지급하는 등 납품대금 연동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도 했다.

아울러 17개 관계사는 임직원 대상 온라인 장터를 열고 ▶전국 농특산품 ▶자매마을 상품 ▶스마트공장 지원 중소기업 상품 등의 판매를 시작했다.

삼성은 매년 명절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직거래 장터를 운영해왔고 지난해 설과 추석에는 70억원 이상의 상품을 구입했다. 올해 설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는 ▶한우 선물세트 ▶수산물 세트 ▶가공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각 관계사 노사협의회도 임직원들이 온라인 장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29일 삼성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임직원들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중소 협력회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상생 펀드 및 물대 펀드도 운영 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