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본사 전경 (사진=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본사 전경 (사진=미래에셋증권)

산업 전반에 걸쳐 AI도입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금융투자업권내에서 미래에셋증권이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챗GPT가 전 세계에 생성형 인공지능 열풍을 불러 온지 1년만에 미래에셋증권은 금융투자업권내에서 AI도입에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불확실한 시장과 절대적 수익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자산관리에 대한 조언을 해주는 투자 코치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위해 미래에셋증권은 AI를 통해 고객의 투자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최적의 행동 방안(Next Best Action)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부터 생성 AI, 머신러닝, 통계 기법을 활용해 투자 정보 수집 단계, 상품 제안 단계, 사후 투자 관리 등 고객의 투자 여정 전반에 걸쳐 다양하고 강력한 AI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투자 정보 수집 단계에서는 ‘투자AI가 요약한 종목은?’, ‘어닝콜 읽어주는 AI’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AI는 해당 서비스에서 실시간 투자 정보를 번역하고 요약함으로써 고객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해외뉴스 실시간 번역 및 요약’ 서비스를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와 협력하여 금융권 최초로 출시했다.

상품 제안 단계에서는 ‘종목 읽어주는 AI’ 서비스가 중소형주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투자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연금 고객의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는 2024년 1월 기준으로 누적 가입액 1조 원을 달성했다.

이 밖에도 증권사 최초로 오픈한 ‘AI 고객맞춤 인포메이션’ 서비스를 통해 사후 투자 관리 단계에서 챗GPT 기반의 고객 맞춤형 투자 조언을 자산 매니저(WM PB)에게 전달한다. 이를 통해 PB들은 자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부문 안인성 대표는 “금융투자업의 본질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있는 만큼 개개인이 다양한 상황 하에서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자 노릇을 잘하는 게 AI의 역할”이라며 “금융투자회사가 기술을 도입할 때 신뢰와 전문성이 담보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