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난 등으로 인한 자녀들의 독립시기가 점차 늦어지고 기대수명이 늘어나 노후 기간이 장기화 되면서 자녀와 부모를 동시에 경제적으로 부양하는 이른바 ‘더블케어’의 상황에 있는 직장인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직장인 총 430명을 대상으로 <더블케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기혼 직장인의 38.0%가 ‘더블케어(성인 자녀와 부모 모두 경제적 지원)’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더블케어’를 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혼 직장인들의 경우에도 ▲자녀만 지원(41.3%), ▲부모만 지원(11.4%)과 같이 경제적 지원 비용이 나가는 경우가 많았고 ▲지원하지 않는다(9.2%)는 답변은 소수에 그쳤다.



‘더블케어 직장인’들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입을 모았다.

‘더블케어를 하며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지’ 묻자 ‘매우 그렇다(48.5%)’는 답변과 ‘그렇다(43.7%)’는 답변이 92.2%의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 반면 ‘보통이다’는 답변은 6.8%를 ‘전혀 아니다’는 답변은 1.0%만을 기록해 큰 차이를 보였다.

실제로 ‘더블케어 직장인’들은 월 평균 133만원을 더블케어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자녀에게는 한 달 평균 81만 2천원을, ▲부모에게는 평균 52만원을 지원하고 있었다(*개방형 조사). 지원하고 있는 항목은 ‘생활비(72.8%)’, ‘교통비(46.6%)’, ‘주거비(45.6%)’ 순이었다(*복수응답).

한편 전체 직장인 중 68.8%가 ‘향후 더블케어족이 늘어날 것’이라 예측했다. 이들은 ‘독립시기가 점점 늦어져서(48.0%)’, ‘취업이 너무 힘들어서(첫 취업 시기가 점점 늦어져서)(42.2%)’, ‘청년층 및 노년층 지원 정책이 미흡해서(30.4%)’,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26.4%)’ 등의 이유를 들어 더블케어족 증가를 예측했다(*복수응답).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