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의 발표에 의하면 최근 3년간 1,371건의 차량화재로 43명(사망 1명, 부상 42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화재 원인은 전기적 361건(26.3%), 기계적 323건(23.6%), 미상 288건(21.0%) 등의 순이었다.



차량의 전기화재와 관련 소방재난본부와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최근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추가로 설치하는 전기제품이 많아 출고당시 외의 별도의 전기배선이 설치된다.”며 “이때 차량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배선의 꼼꼼한 마감이 필요하고, 전문 정비업체를 통해 설치하는 등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차량화재 원인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전기적 원인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출고당시의 배선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고, 부득이 전기배선을 추가로 설치해야 할 경우에는 배선의 결착을 견고히 하고, 엔진 부근으로 전기배선이 지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계적 원인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차된 차안에서 에어컨을 켜 놓은 상태로 잠이 들 경우 운전자도 모르는 사이에 가속페달을 밟아 엔진에서부터 배기계통까지 과열에 의해 화재로 이어 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정문호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차량화재가 전체 화재 중에 7.5%를 차지하는 만큼, 운전자의 차량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특히 차량화재는 전기적 원인이 가장 많은 만큼 습하고 무더운 여름철에 전기배선 점검을 철저히 하고, 다음으로 기계적 원인이 높은 만큼 평소에 엔진계통의 정비를 철저히 하여 화재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