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통해 "2018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2017년 통계)"을 발표했다.
최근 10년간 자전거사고의 연평균 사고건수, 부상자수는 증가 추세지만 사망자수는 감소 추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2017년도와 비교하면 사고건수 및 부상자수는 감소한 반면, 사망자수는 증가했다.
(*연도별 발생건수 '14 년16,664건, '15년 17,366건, '16년 14,937건, '17년 17,063건)
월별 자전거 사고는 9월(11.8%), 6월(11.1%), 5월(10.7%) 순으로 많았고, 사망자는 9월(13.2%), 8월(11.3%), 7월(10.2%)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고, 사망자는 수요일과 토요일에 가장 많았다.
시간대별로는 16~18시(16.2%), 18~20시(13.9%), 08~10시(12.8%)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자전거사고의 요일과 시간대를 고려하면 목요일 16~18시, 금요일 16~18시, 토요일 16~18시에 자전거 사고가 많이 발생했다.
사고유형별로는 자전거가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차대차사고(90.8%)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자전거 가해운전자, 피해운전자 사고 건수는 모두 65세 이상 고령자(1,340건, 2,380건)가 가장 많았다. 이어 가해자 사고 건수는 13-20세(1,029건), 51-60세(842건) 순으로 많았다.
피해자 사고건수는 51-60세(1,472건), 13-20세(1,221건) 순으로 많았다.
성별 치사율은 가해운전자, 피해운전자 모두 여성(1.5명, 0.8명)보다 남성(2.4명, 1.8명)이 높았다.
장진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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