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아파트값이 금융위기가 터지기 전인 8월말 수준을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현재 서울 평균 3.3㎡당 아파트값은 1874만원으로 지난해 8월말(1841만원)의 아파트값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 역시 현재 3.3㎡당 804만원으로 지난해 8월말(791)에 비해서 올랐다. 또 경기도와 신도시도 금융위기가 터지기 전 수준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이유로는 저금리기조 및 풍부한 유동자금이 대기 중인 가운데 재건축 규제완화, 한강변 전략정비구역 지정, 동북권르네상스, 분양아파트 세금경감조치라는 호재와 수도권 전세난이 발생하면서 자연스레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되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 금융위기 1년 동안 집값은?

금융위기 이후 아파트값은 하락세를 보였다. 경기침체로 인해 주택수요도 한 풀 꺾여 2008년 하반기에는 전체적인 마이너스 국면을 맞았다.

2006년말 12억원을 넘나들었던 은마아파트 102㎡형이 2008년말 8억원대로 내려앉았다. 잠실주공 5단지 112㎡형 역시 과거 13억6000만원이라는 높은 가격에 거래됐지만 당시 8억원이 붕괴된 7억9000만원에 거래된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하락세는 오래가지 못했다. 작년 12월 말 용적률 완화를 시작으로 올해 1월 한강변 초고층 재건축 허용, 3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발표, 2종일반주거지역 층고 제한 완화 등의 소식이 잇따르면서 가파른 오름세를 타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재건축 아파트값은 1월부터 상승세로 돌아섰다. 일반 아파트도 그 간의 부진을 털고 올 하반기부터는 상승세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집값 상승세 수도권 확산 조짐

강남 재건축에서 촉발된 집값 상승은 수도권 전역으로 퍼져나갈 조짐이다. 7월에 시행된 LTV 하향조정도 상승세의 불을 끄지 못했다.

금융위기 동안 아파트값 하락폭이 컸던 신도시 및 수도권 주요 지역은 호가를 지난해 8월말 이전으로 높이고 있고 재건축 아파트값 또한 내려올 줄 모른다. 수도권 외곽지역은 전세난으로 떠밀려온 수요자들이 매매로 돌아서면서 아파트가격을 끌어올리는 경향마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10월초 접수를 시작하는 보금자리주택도 부동산 시장의 변수다. 보금자리주택으로 뜨거워진 주택시장의 불길이 주변 아파트로 번져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또 보금자리주택 토지보상금도 있다.

여기에 10월 이후 수도권 재건축 및 재개발 아파트의 일반 분양이 시작되면 기존의 조합원 분양권 가격도 상승의 여지가 있다. 분양시장이 활기를 띨 경우 주변 주택시장도 상승세를 보일 수 있다.

스피드뱅크는 “현재의 저금리 기조가 얼마까지 이어질 지 미지수다”라며 “대출규제까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