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험연구원과 코리아리서치에서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2,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발간한 "2017 보험소비자설문조사"에 따르면 보험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상품 경쟁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최근 3년 이내 가입자의 보험회사군별 가입률의 경우 대형사에 가입한 비율이 생명보험의 경우 65.4%, 손해보험은 79.9%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생명보험의 경우 대형사 다음으로 중소형사 27.7%, 외국사 9.6%, 공제/기타 2.8% 순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회사의 경우 중·소형사 19.1%, 외국사/직판사 5.1%, 공제/기타 0.7% 순이었다.

보험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생명보험회사 선택 시 상품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44.0%로 가장 높았고, 브랜드 신뢰성(20.7%), 가격 경쟁력(13.8%), 서비스 지원(13.2%) 순으로 조사되었다.



손해보험회사 선택 시에도 보험소비자들은 상품 경쟁력(42.7%)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브랜드 신뢰성(19.7%)과 가격 경쟁력(16.3%), 서비스 지원(12.7%)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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