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10명 중 8명이 동남아시아 지역을 여행한 것으로 확인돼 해당 지역 방문 시 주의를 요하고 있다.

2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6년 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지카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은 28명 중 22명(79%)은 동남아시아 여행자였으며, 나머지 6명(21%)은 중남미 지역을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남아 여행 국가별로는 필리핀 9명, 베트남 6명, 태국 5명, 몰디브 2명이었고 중남미 여행 국가별로는 브라질, 도미니카공화국, 과테말라, 푸에르토리코, 볼리비아, 쿠바가 각각 1명씩이었다.

성별로는 남자와 여자가 각각 19명(68%), 9명(32%)이었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11명으로 가장 많았다.



확진자들의 주요 증상은 발진이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근육통(19명)과 발열(15명), 관절통(10명), 결막 충혈(8명) 증상도 보였다.

질본은 이같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외국 발생 동향을 분석한 결과, 건기(1~6월)에 접어들면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동남아 등 해당 지역에서 산발적 감염사례가 유입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지카바이러스는 모기에 의한 감염 외에도 성접촉, 수혈, 모자간 수직감염, 실험실 등을 통해서도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자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소두증 및 길랭-바레증후군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본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 여행객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여행 후에도 남녀 모두 6개월간 임신을 미루고 콘돔을 사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