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해 스스로 죽음을 준비하는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웰다잉을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할 수 있겠으나 최근에는 웰다잉을 위한 준비로 장래계획, 유언과 상속, 장기기증, 사전의료의향서, 고독사 방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렇다면 금융자산 '10억원 이상 보유한 국내 부자'들은 웰다잉에 대해 얼마나 준비하고 있을까? 지난 2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7 부자보고서(Korea Wealth Report)'의 내용에 따르면 부자들은 웰다잉을 위해 가장 많이 준비하는 항목으로 '건강체크'(65%)와 '상속 및 증여'(65%)를 꼽았다.

먼저 동 연구소는 국내 부자들이 웰다잉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77%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웰다잉을 위해 가장 많이 준비하고 있는 항목으로 ‘건강 체크’(65%)와 ‘상속 및 증여’(65%)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버킷리스트 작성’(34%), ‘유언장 작성’(34%), ‘장례계획’(30%) 순으로 조사되었다.



부자들이 '건강 체크'와 함께 첫 번째로 꼽은 '상속 및 증여'와 관련해 자신이 보유한 총자산을 향후 어떻게 배분할 계획인지에 대해 질문한 결과 노후생활비로 총자산의 50%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상속 28%, 증여 15%, 기부 3%, 기타 4%로 나타났다. 수명연장과 고령사회 진입으로 노후생활비용 확보의 중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