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부동산114는 수도권(서울·경기·인천) 21개 지하철 노선별로 역세권 아파트값을 분석한 결과 역세권 아파트가 비역세권 아파트보다 평균 5,800만원이 더 높다고 밝혔다.

수도권 역세권 아파트(도보 10분 이내)의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6억7,358만원이다. 반면 비역세권 아파트(도보 11~20분 이내)의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6억1,517만원인것으로 조사됐다.

집값 수준이 비싼 업무지역을 기점으로 수도권 외곽지역과 연결된 지하철 노선은 역세권 유무에 따라 가격 격차가 컸다. 역세권과 비역세권간 가격 격차가 가장 큰 지하철 노선은 경강선(판교~여주)으로 조사됐다.



경강선 역세권 아파트의 호당 평균 매매가격은 10억170만원으로 비역세권 아파트보다 3억4,456만원 비싸다.

분당과 강남을 연결하는 분당선(9억9,958만원)과 서울 도심과 옥수동,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3호선(9억6,795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9호선은 한강이남의 강남과 여의도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아파트 호당 평균가격은 9억5,484만원으로 네 번째로 높았다.

역세권 아파트 중 매매가격이 가장 낮은 노선은 의정부경전철인 것으로 조사됐다. 의정부경전철 역세권 아파트 가격은 비역세권보다 1,451만원 더 저렴한 2억3,508만원이다.

수도권 역세권 아파트의 호당 평균매매가격이 10억원을 넘긴 지하철역은 448개 역 중에서 68개 역인 15%를 차지했다. 역세권 아파트값이 가장 비싼 지하철역은 부촌으로 꼽히는 현대아파트가 위치한 3호선 압구정역으로 평균 아파트값은 25억8,581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3호선 대치역(23억6,544만원), 9호선 신반포역(23억2,276만원), 9호선 구반포역(23억269만원), 분당선 개포동역(19억6,717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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