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발표한 ‘재건축 안전진단 정상화 방안’이 10여일만인 3월5일 전격 시행했다. 법 적용을 피하기 위해 안전진단을 서두르던 양천, 강동, 강남 일대 노후 단지들의 재건축 ‘일시 정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3월 둘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30% 변동률을 기록하며 4주 연속 상승폭이 둔화됐다고 밝혔다. 재건축이 0.11% 변동률을 기록하며 전주(0.22%) 대비 상승폭이 크게 축소된 영향이다. 신도시(0.08%)와 경기·인천(0.04%)은 지난 주에 이어 조용한 흐름을 이어갔다.

전세시장은 봄 이사철에 진입했지만 아파트 입주물량 확대에 따른 영향력을 벗어나지 못하는 분위기다. 서울은 0.00% 변동률로 가격 상승이 멈췄고, 신도시는 공급물량이 많은 동탄을 중심으로 전세물건이 쌓이며 0.01% 하락했다. 경기·인천도 입주물량이 많은 오산과 파주, 평택의 주도로 0.04% 떨어졌다.



2017년 8.2대책에서 발표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제도 시행 시기(4월)가 어느새 코앞에 다가오면서 세금 회피를 목적으로 하는 매물이 당분간 늘어나 아파트 가격 상승 둔화 추세가 당분가 더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정부가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안전진단 절차를 강화한 가운데, 서울시는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등 강남권 주요 재건축단지의 이주시기를 6개월 가량 조정하며 재건축 추진과정이 크게 지연되는 분위기다. 사업이 오래 걸릴수록 조합 운영비와 금융이자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사업성 저하에 따른 매매가격 조정도 예상된다.

본격적인 봄 이사철이지만 전세가격도 안정적 흐름이 예상된다. 주요 재건축 아파트들의 이주시기 조정으로 이주수요가 한꺼번에 몰릴 가능성이 크게 줄었고, 상반기 예정된 수도권 대규모 입주단지들로 전세수요가 분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