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팀이 체질량지수가 증가할수록 방광암(요로상피세포암) 발생 위험이 높고, 당뇨까지 앓고 있다면 위험도가 더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비뇨기암센터 하유신 교수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2004~2008년까지 적어도 한 번 이상 건강 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남성 826,170명을 대상으로 관찰연구를 시행했다.

연구 결과 체질량지수가 25이상인 비만 남성은 방광암 발생 위험이 정상 체중 남성에 비해 1.62배 높았으며, 당뇨를 앓고 있으면 위험도가 더 크게 증가해 과체중 남성은 2.41배, 비만 남성은 2.88배 높은 것을 확인했다.

하 교수는 “과도한 지방조직이 축적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만성염증을 유도하여 방광암 발병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고, 비만과 암 발병과의 이전 연구를 종합하여 설명했다.

방광암은 방광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2015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한국 남성 암 중 8번 째로 발생 빈도가 높게 보고되었다.

현재까지 방광암 위험 인자로 고령, 흡연, 업무로 의한 각종 화학 약품의 노출, 진통제 및 항암제, 감염 및 방광 결석, 방사선 치료 등이 알려져 있다.

하 교수는 “방광암은 통증없이 소변에 피가 보이는 증상이 전형적이나, 발병 초기에는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미세혈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어, 혈뇨를 확인하기 위한 정기적인 소변검사가 효과적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Cancer 1월호에 게재되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