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10명중 3명은 배우자의 도움 없이 혼자서 육아를 도맡아 하는 '독박육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자녀가 있는 맞벌이 남녀 직장인 507명을 대상으로 <맞벌이 직장인의 가사와 육아부담>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자녀가 있는 맞벌이 여성 직장인(워킹맘)에게 '독박육아를 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더니 전체 여성 응답자 중 34.5%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면 자녀가 있는 맞벌이 남성 직장인에게 '아내가 독박육아를 하는 것 같은가?'라고 물었더니, '그렇다'는 답변은 16.1%로 여성 응답자가 체감하는 정도보다 훨씬 낮았다.

실제 여성 응답자들에게 '남편의 가사와 육아 참여율은 100% 중 어느 정도라 생각하는가' 조사한 결과, 가사 참여율은 평균 33.0%, 육아 참여율은 평균 33.2%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남성 응답자들에게 '본인의 가사와 육아 참여율은 100% 중 어느 정도인가' 조사한 결과에서도 가사 참여율은 평균 45.3%, 육아 참여율은 평균 44.2%로 집계됐다. 여성 응답자가 체감하는 정도 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이나 남성 응답자 스스로도 가사와 육아에 있어 본인이 참여하는 정도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답한 것이다.



'워킹맘으로 일하며 가장 힘든 점'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자녀가 아파도 마음 편히 휴가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58.5%)'과 '자녀의 학습지도와 학교생활을 제대로 챙겨주기 어려운 것(41.5%)'을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한편 남성 응답자들은 가사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이 많아 야근과 특근이 잦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64.6%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