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통계청 ‘5월 고용동향’을 기준으로 청년실업률은 10.5%로 전년동월대비 5만 3천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구직난에도 면접에 불참하는 지원자는 여전하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이 기업 인사담당자 529명을 대상으로 ‘면접 불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82.8%가 이번 상반기 채용시 무단으로 면접에 불참하는 지원자가 있었다고 답했다.

전체 지원자 중에 연락없이 면접에 불참하는 비율을 평균 33%로, 10명중 3명은 면접에 불참하는 셈이다.

이러한 무단 면접 불참자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묻지마 지원을 했기 때문에’(60.3%, 복수응답)라고 생각하는 인사담당자들이 많았다. 이어 ‘지원자가 기본적인 예의가 없어서’(51.8%), ‘지원자의 취업의지가 부족해서’(45.4%), ‘기업규모가 작아서’(23.1%), ‘연봉이 낮아서’(9.8%)의 답변이 있었다.

연락없이 면접에 불참하는 지원자로 인한 피해로는 ‘새로 전형을 진행하느라 비용, 시간 등 낭비’(51.1%, 복수응답)를 우선으로 꼽았다.



기업들은 면접 불참자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면접 전 참석여부를 꼭 확인’(63%, 복수응답) 하거나, ‘서류 합격사실과 이후 일정을 상세하게 알리는’(45.4%) 등의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무단 면접 불참러’들이 재지원한다면 어떻게 대처할까.
기업의 66%는 ‘무조건 탈락’이라고 답했다. 이어 ‘기회는 주되 감점 처리’(26.8%)라고 답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지 않은 지원자들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은 가장 나쁜 유형의 면접 지원자 1위로 ‘연락 없이 면접에 불참하는 지원자’(74.1%, 복수응답)를 꼽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