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입 냄새가 난다고 하면 위에 문제가 있거나 치아 관련 문제 등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축농증이나 비염, 편도결석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에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도 하는데 코 주위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축농증 증상은 코막힘, 누런 코, 두통, 후각 감퇴, 코골이 등이 있는데 이로 인해 입 냄새가 발생할 수도 있다. 축농증 환자의 경우 목 뒤로 넘어가는 농 자체의 냄새뿐 아니라 코가 답답해 구강호흡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때 입 안이 건조해지고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침 분비가 줄어들어 입 냄새가 발생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 꼽히는 편도결석은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한다. 평소 목이 아프거나 침을 삼킬 때 목에 걸리는 듯 한 느낌이 자주 들고 입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온 적이 있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청담 튼튼병원 이비인후과 최창재 원장은 "입냄새가 지속될 경우 대인기피증 현상까지 나타나는 환자분도 있다“며 "축농증이나 편도결석이 의심 된다면 이비인후과에 내원해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성 축농증으로 악화된 경우에는 치통, 두통, 후각장애,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입냄새와 이물감과 같은 증상이 심해지는 등 일상생활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되도록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