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의 대외활동 선호도 1위는 공공기관 활동인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구직자 30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인기 대외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관심있거나 꼭 참여해보고 싶은 대외활동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정부/지자체/공공기관 활동’이라는 답변이 55.7%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탐방’ 26.7%, ‘국토대장정’ 7%, ‘자원봉사활동’ 5%, ‘홍보대사(서포터즈’ 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참여했던 대외활동(복수 응답 가능)’에 대해 묻자 응답자의 35.7%가 ‘자원봉사활동’이라고 답했다. 앞서 선호하는 대외활동 1위로 꼽힌 ‘정부/지자체/공공기관 활동에 참여했다’는 의견은 8.4%에 불과해 실제와 희망하는 대외활동과의 차이를 보였다.

‘참여했던 프로그램 만족도’에는 ‘보통이다’라는 답변이 68.3%로 가장 많았고 ‘만족한다’ 20.7%, ‘만족하지 못한다’ 11%로 나타났다.



‘대외활동의 장점’으로는 ‘추후 취업 및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된다(55.3%)’는 의견이 1위를 차지했고 ‘관련 직무 또는 관심 분야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37%)’가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취준생들은 어떤 기준으로 대외활동을 선택할까?

응답자의 46.7%는 ‘개인적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대외활동을 선택한다’고 답했다. 이어 ‘추후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37%)’, ‘프로그램 내용과 목적이 무엇인지(8.3%)’, ‘활동비 등 금전적인 혜택이 있는지(6.7%)’, ‘인맥 쌓기에 도움이 되는지(1.3%)’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