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로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50대 여성들은 관절건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손목터널증후군 환자 중 50대 여성이 33%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손목터널은 뼈와 인대가 여러 개로 둘러싸인 좁은 통로를 의미하는데, 이 통로로 우리 손의 운동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지나가게 된다. 그런데 평소 과도한 손과 손목 사용으로 정중신경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게 되면 손 저림,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을 보이곤 하는데 이를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한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초기에 손저림, 손목 통증, 감각 무딤 등의 증상을 보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손바닥 부위에 저리고 타는듯한 통증이 나타나며 이상감각을 느낀다.

일부 사람들은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염좌로 여겨 방치하기도 하는데 이 상태를 지속적으로 방치할 경우 통증으로 인해 제대로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심한 경우 근육이 마비되기도 한다.

만약 손이나 팔목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도 손가락 끝에 감각이 둔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팔목 앞 부분이 자주 시큰거리거나, 손바닥이나 팔이 자주 저리는 경우에도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노원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이태균 원장은 "손목터널 증후군은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면서 "평소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이들이라면 1시간마다 10~15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또 "손목을 많이 사용할 경우 손목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손목 스트레칭, 찜질 등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