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가중되는 취업난에 구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하반기 취업시즌을 앞둔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은 높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올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4년대졸 학력의 취업준비생 1,002명에게 ‘하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는지’ 물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중 ‘하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56.1%로 과반수이상에 달했다.

하반기 취업 성공 자신감은 남성 취준생(63.2%)이 여성(51.5%)보다 높았다. 전공별로는 이공/자연계열 전공자 중 취업에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57.9%로 가장 높았다.



‘본인의 가장 자신 있는 취업 요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전공분야 전문성’과 ‘자기소개서’를 꼽은 취준생이 각 45.7%(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인턴 등 직무경험(33.0%)’과 ‘면접(30.5%)’이 자신 있다는 응답자가 다음으로 많았다.

반면, ‘영어/영어회화 시험점수’가 자신 있다는 응답자는 9.9%로 가장 적었다.

취준생들은 주로 사용하는 취업전략 취득처로 ‘취업사이트/앱’을 꼽았다. 조사결과 ‘취업사이트/앱’에서 취업전략을 취득한다는 취준생이 77.6%(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다음으로 ‘취업카페/커뮤니티’등 취업 커뮤니티를 통해 취업전략을 취득한다는 응답자가 38.3%로 다음으로 많았다.

반면, 전체 응답자 10명중 약2명에 달하는 18.6%는 ‘취업 준비는 하고 있지만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해 막막하다’고 답하기도 해, 취업 전략을 세우지 못한 취준생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