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가 가을철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 열성 감염병이 급증할 수 있다며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가을철에 발생한다. 지난해에는 1만528명의 환자가 보고됐고 올해는 지난달까지 1천364명이 발생해 이 가운데 8명이 사망했다.

이 감염병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릴 때 발생하는데 고열, 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나 가피*가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SFTS 환자 역시 가을에 증가한다. 올해 151명의 환자가 나왔고 28명이 사망해 치사율은 18.5%에 달했다.

특히, 집중호우와 태풍 이후에 복구작업 또는 농작업을 할 때에는 오염된 물 접촉, 상처를 통해 설치류 매개 감염병인 렙토스피라증 환자 발생 증가 가능성이 높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물의 소변에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특히 고여 있는 물 등)에서 작업할 때는 피부 노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반드시 작업복(장화,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보건소 등을 통해 배포하는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발열 등 의심증상 발생 시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