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비용이 약 1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도로교통사고 사회적비용이 11조7,774억원을 기록, 전년에 비해 8.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율이 같은 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3.6%)를 웃돈 것이다.

부문별로 보면, 차량손상과 대물피해 등 물적피해 비용이 6조8,905억원으로 전체 사회적비용의 58.5%를 차지했다.

이어 사망 및 부상으로 인한 인적피해비용이 3조8,969억원으로 33.1%를 점유했다. 그 외 교통경찰과 자동차보험회사, 공제조합 등 교통사고 손해배상대행기관의 교통사고 처리비용이 전체의 8.4%인 9,900억원이었다.

또한 사회기관 비용을 포함한 교통사고 사상자비용은 4조3,562억원으로 집계됐다. 음주사고에 의한 사상자비용이 6,480억원으로 가장 컸고, 고속도로사고와 과속사고가 각각 2,2479억원, 763억원이었다.

교통사고 건당 평균 사상자비용은 ▲과속사고 1억8,074만원 ▲고속도로사고 5,998만원 ▲음주사고 2,297만원 등으로 전체 평균 1,882만원이었다.

도로교통공단 정봉채 이사장은 “심각한 도로교통사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인적피해비용이 높은 고속도로 등 도로의 교통안전진단 활성화 및 교통안전시설 개선에 힘써야 한다”며 “속도위반 및 음주운전 등 중대법규 위반에 대한 강력한 단속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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