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이 가장 우려하는 질병은 암이며, 그 중 위암을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 다국적 생명보험사 AIA그룹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이 가장 우려하는 건강질환으로 ‘암’(48%), 그 중에서도 ‘위암’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어 ‘알츠하이머·치매 등 정신질환’(35%), ‘비만’(32%)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치매에 대한 우려가 아태지역 평균(17%)의 두 배가 넘어 빠른 사회 고령화로 인해 노인성 질환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은 것으로 해석됐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의 건강생활지수는 아시아태평양 15개 국가 중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AIA그룹이 건강에 대한 자기만족도와 평소 건강한 생활을 위한 행동 양식을 점수로 매겨 발표한 'AIA 건강생활지수'를 보면 한국인의 건강생활지수는 57점(100점 만점)으로 아태지역 15개 국가 중 14위를 기록했다.

또한 한국인들은 건강한 생활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규칙적인 운동’(66%), ‘긍정적인 마인드’(64%), ‘충분한 수면’(63%), ‘스트레스 조절’(60%) 등을 꼽았다.

2011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간별로 분류해 수치화한 후 최종 합산한 점수를 토대로 국가별로 비교한 것이다. 올해는 국제 리서치기관인TNS와 함께 AIA가 영업중인 아태지역 15개 국가에서 18세 이상 65세 이하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한국에서는 751명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일대일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