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은행 예금거래 소비자의 78.1%가 예금 금리가 낮은 것에 대해 불만이 컸다. 또 거래실적이 좋거나(11.7%) 타행 이탈 방지(4.3%)의 명분으로 예금자의 16%가 우대금리를 적용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출 소비자들은 대출금리가 높다는 불만이 74.4%로 매우 높았고, 특히 기한도래로 변제하지 못하고 연장한 후 금리를 높인 경우(35.0%)가 떨어진 경우(14.3%)보다 2.4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대출 연장 시 은행의 금리인상 횡포에 대한 불만이 컸다. 연장 시 대출금리가 0.5%포인트 이상 상승한 경우도 18.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의 은행 상품에 대한 불만은 예금·적금 등 확정금리 상품이 51.1%, 펀드 및 수익증권 등 투자상품 51.2%, 대출상품 28.1%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상품에 대한 만족도는 대출상품 12.9%, 확정금리 상품 4.6%, 투자상품 3.4% 순으로 비교적 낮았다.
한편 상당수의 소비자가 대출 전후 적금, 펀드 및 방카슈랑스 등의 금융상품을 권유(57.7%) 받아 ‘할 수 없이’ 29.6%가 가입했고, 가입자 스스로 선택해 투자상품을 가입(29.7%)한 것보다 직원의 권유에 의한 상품을 가입(45%)하고 상품 내용을 잘 알지도 못하면서 계약(33%)하는 등 여전히 금융상품 강권(일명 꺽기) 등 불완전 판매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보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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