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요로결석 환자는 2009년 약 25만명에서 2013년 28만 명으로 4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월별로는 7~9월에 요로결석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이 10만2,263명으로, 10명 중 4명은 여름철에 요로결석으로 고통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이 예상되는 올 여름, 남성들이 주의해야 할 요로결석,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 여름에 자주 찾는 맥주,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될까?
요로결석은 신장과 방광, 두 기관을 이어주는 좁은 요관 등에 돌이 생겨 극심한 통증과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 중 요관에 생기는 결석은 전체의 70%에 달할 정도로 가장 많으며, 옆구리와 허리를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특징이다.

일부에서는 맥주를 마시면 결석예방에 좋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속설일 뿐이다. 오히려 맥주에 들어있는 옥살레이트 성분을 장기간 섭취하면 결석이 발생할 위험성이 커진다. 따라서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맥주보다는 물이나 결석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풍부한 오렌지, 자몽, 귤, 매실 같은 신맛 나는 과일, 주스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전립선 비대증, 겨울질환이라고 여름에 방심했다가 큰 코
무더위를 이겨내려고 마시는 음료수나 술도 전립선비대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더욱이 밤에 즐기는 '치맥(치킨+맥주)'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전립선이 수축되고 방광이 심하게 팽창돼 다음날 아침 소변을 보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만약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중간중간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자주 봐서 다음날 아침 소변이 농축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또 전립선에 해로운 기름진 음식이나 고칼로리 안주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메디힐병원 비뇨기과 전문의 정석현 과장은 "전립선 비대가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배뇨가 아예 되지 않는 급성요폐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방광이 과팽창돼 방광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을 수 있다"며 "여름에는 요도 괄약근 자극이 완화돼 증세가 호전된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 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