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도 며칠 남지 않았다. 혹시 잊어버리고 안 낸 세금은 없는지, 연말정산 서류는 다 챙겼는지 확인할 것도 많고, 송년모임으로 더 바쁜 이 때라도 놓치면 안 되는 것이 있다. 바로 국가 암검진 같은 무료 건강검진의 기회이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 암 검진 중 여성 암 검진에는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이 있다. 자궁경부암 검진은 30세 이상 여성이 2년마다 1번씩 받게 되어 있으며, 유방암 검진은 40세 이상 여성이 2년마다 1번씩 검진표를 받은 해에 가까운 산부인과나 여성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데, 2015년에는 홀수년도에 출생한 여성들이 대상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자궁경부암연구회 차용원 위원은 "12월 말에는 건강보험공단의 암 검진 마감 전에 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이미 병원마다 몰리고 있지만, 바쁜 여성일수록 덜 붐비는 시간을 미리 문의해 예약하는 등 연말 안에 검사 받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30대 여성으로 자궁경부암 검진 연령이 내려온 지 벌써 3년째지만, 요즘은 30대 독신 여성이 흔하다 보니 무료 검진인 국가 암검진을 한 번도 받아보지 않은 여성들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미혼여성이라도 성 경험이 있다면 년 1회 정도는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꼭 받아야 자궁경부암 예방이 가능하다.

차용원 위원은 "한창 일할 나이인 30대는 암이 40~50대 중년 이후에야 생기는 성인병이라고 생각해 암에 대해 방심하기 쉬운데, 젊을 때 발병된 암일수록 진행도 빨라 더욱 치명적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