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등 헤모글로빈 농도가 정상범위를 벗어난 젊은 여성은 10년 뒤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뇌혈관질환 및 사망 위험이 높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이경실 교수팀과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연구팀은 ‘젊은 여성에서 헤모글로빈 농도 및 그 변화가 뇌심혈관계질환 및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논문을 최근 발표했다.

 

연구 결과, 헤모글로빈 농도가 12.0g/dL 미만으로 빈혈인 경우이거나 14.0g/dL 이상으로 헤모글로빈이 높은 경우 뇌졸중 위험이 유의하게 증가했다. 

12.0g/dL 미만인 경우 총 사망위험도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며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뇌혈관질환 및 총 사망위험 모두 헤모글로빈이 정상범위를 벗어난 범위에서 유의하게 그 위험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헤모글로빈의 2년간의 변화와 심혈관질환 및 총 사망위험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헤모글로빈 농도가 증가한 경우 10년 후 급성심근경색 및 뇌졸중의 위험이 각각 50%와 10%씩 상승하였으며, 빈혈인 여성이 2년 후 정상범위 헤모글로빈 농도로 개선되었을 때 2년 후 총 사망위험이 20%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중앙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이경실 교수는“특별한 기저질환이 없는 젊은 여성의 경우 빈혈이 개선이 되면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뇌혈관질환 및 총 사망위험을 낮출 수 있으므로 철분제의 꾸준한 복용과 정기적인 헤모글로빈 선별검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