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주요결과를 발표하였다. 조사는 건강보험에 가입되어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정상체중 이상(18≤BMI)인 대상으로 전화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비만은 흡연이나 음주와 마찬가지로 각종 만성질환의 발생 및 조기 사망의 원인으로써 건강수명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다양한 손실을 초래한다. 

응답자 79.5%는 이러한 비만문제에 대하여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만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상당이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평소 생활습관을 파악해본 결과, 신체활동(최소 10분 이상, 숨이 차거나 심장이 빠르게 뛰는 운동)의 경우 일주일에 평균 2.4일 실시하고, 하루 평균 1.4시간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승용차가 가장 많고(63.1%), 대중교통, 도보, 택시, 오토바이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주관적 본인의 건강 상태 대해 응답자 80.9%가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본인 체형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 60.5%가 본인은 현재 ‘매우 살이 쪘거나 살이 찐 편이다’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최근 방송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음식이나 과도한 포식 영상이 불필요한 허기나 식욕을 촉진하여 비만유발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경우를 포함한다면 84.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