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상대로 하는 고객응대 근로자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무의 직장인들 역시 5명 중 4명은 자신을 감정노동자라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629명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에 대해 조사한 결과, 77.7%가 직장에서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직무 별로는 ‘서비스’(87.7%) 분야가 단연 1위였고, 다음은 ‘구매/자재’(82.8%), ‘광고/홍보’(81.8%), ‘인사/총무’(78.4%) 등의 순이었다. 대내외적으로 대면 업무가 많은 직무가 주를 이뤘다.
 

이들은 주로 언제 감정노동을 한다고 느낄까?
‘화가 나거나 서운하더라도 감정을 숨겨야 할 때’(66.1%, 복수응답)를 1위로 꼽았다. 아무래도 부하직원의 입장이거나 고객 또는 고객사를 상대하는 상황일 때는 상처 받는 말을 듣더라도 표현을 하지 않고 삼켜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계속해서 ‘상대의 기분에 맞춰줘야 할 때’(64.8%), ‘항상 친절해야 할 때’(40.1%) 등이 있었다. 

빈도는 ‘자주 겪는다’(38.4%)와 ‘늘 겪는다’(38.4%)가 나란히 상위에 올라 일상 속에서 감정노동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끔 겪는다’는 응답은 23.1%였다. 
 
감정노동을 주로 하게 되는 상대는 ‘상사’(75.5%, 복수응답)라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고객’(35.2%), ‘동료’(27.8%), ‘고객사 등 협력업체’(25.2%), ‘경영진’(23.1%)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65.2%는 감정노동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직 또는 퇴사 준비’(65.8%, 복수응답)를 하고 있는 이들이 가장 많아, 근본적인 해결이라기 보다는 조직으로부터 탈피하는 방법을 찾고 있었다. 이외에 ‘감정노동 겪게 하는 상대와 대화 등 관계 회복 시도’(18.2%), ‘심리상담 등 병원 또는 기관의 도움을 받음’(10.7%)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