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왕절개 수술 후 봉합 시 실로 피부를 꿰매는 대신 의료용 피부접착제(Histoacryl)로 봉합하면 수술 부위 합병증이 감소되고 결과적으로 미용적으로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박인양 교수팀이 제왕절개 수술 후 의료용 피부접착제로 봉합한 산모 209명과 기존 수술법인 봉합사로 피부를 꿰맨 산모 208명을 비교 조사하했다.  
 
그 결과 의료용 피부접착제로 봉합한 산모의 수술 부위 합병증 발생 비율이 3.4%로 봉합사를 이용한 산모의 비율인 5.3%보다 낮았다. 피부 흉터의 크기, 면적, 단단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벤쿠버 흉터지수(vancouver scar scale)를 이용해 두 산모군을 비교한 결과 미용적인 효과도 차이가 없었다. 
 
제왕절개로 분만 한 후 절개 부위를 봉합사로 이용하여 봉합하면 퇴원 후 봉합사를 제거하기 위해 병원을 다시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제거 시 통증이 발생하며, 산모가 집이 멀거나 육아로 병원 방문이 어려워 제거가 지연되면 감염이나 수술 흉터가 생길 수 있다. 
 
반면 의료용 피부접착제는 수술부위가 아물 때 쯤 저절로 떨어진다. 봉합사로 꿰매는 봉합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환자의 수술 시간을 줄여주고 수술자국 흉터도 적다. 또한 상처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해 붕대로 봉합할 필요가 없어 이로 인한 피부 간지러움을 줄여주며, 수술 후 샤워도 가능하다. 
 
박인양 교수는 “의료용 피부접착제 봉합이 최근 외과 수술에 확대되고 있지만 제왕절개 수술에는 드물게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특히 켈로이드 피부처럼 본래 상처 크기가 주변으로 확산하는 피부 체질인 산모는 제왕절개 수술 후 봉합자국을 따라 흉터가 크게 남을 수 있기 때문에 피부접착제 봉합법이 유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