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취업난 속에서도 많은 새내기 직장인들이 다시 취업을 준비하는 ‘취반생(취업반수생)’으로 돌아서고 있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441명에게 ‘취반생 현황과 그에 대한 생각’에 대해 조사한 결과 2년차 미만의 신입사원(141명)의 61%는 ‘다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10명중 6명 꼴이다. 

이들이 ‘취업 반수생’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더 나은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서’(72.1%, 복수응답) 였다. 이어 ‘근무환경이 너무 열악해서’(33.7%), ‘기대했던 업무와 실제 업무가 달라서’(29.1%) 등의 순으로 답했다. 

취업 반수 생활을 한 지는 평균 4개월이었다. ‘취반생’들은 다시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는 ‘회사생활 병행으로 취업시간 부족’(52.3%)을 꼽았다. 계속해서 ‘직무에 대한 불확신’(16.3%), ‘절박함 부족으로 열심히 안 하게 됨’(12.8%) 등의 순으로 답했다. 

한편, 응답한 전체 직장인들은 ‘취반생’이나 ‘돌취생’의 사회적 현상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77.3%)하는 이들이 많았다. 평생직장보다는 직무가 더 중요해지고, 직장인들의 이직이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한 사회현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회사를 옮기면 삶의 만족도가 달라질까. 
응답한 직장인의 51.9%는 ‘비슷할 것이다’라고 대답했지만, ‘좀 더 만족스러울 것’(43.3%)이라는 이들도 많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