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힘든 업무와 육체적 피로 이외에도 동료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업무에 있어서 지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자사 직장인 회원 5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동료 스트레스’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직장 동료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무려 93.3%에 달하여 거의 모든 직장인이 동료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중 ‘가장 비호감인 동료 유형’ 1위는 ‘말이 잘 안 통하는 동료(25.7%)’였다. 그 다음으로는 ‘남의 험담을 하는 동료(20.1%)’,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동료(15.6%)’, ‘게으름을 피우는 동료(13.8%)’ 등의 답변이 있었다.



‘동료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에 영향을 주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95%의 직장인이 ‘그렇다’고 답변하여 동료 스트레스가 업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동료로 인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가장 먼저 ‘스트레스를 주는 동료 또는 불편한 상황을 피한다’ 가 26.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또한 더 불편한 관계가 되기 싫어 ‘그냥 참는다(21.4%)’, ‘짜증을 내는 등 간접적인 방식으로 눈치를 준다(18.%)’는 답변이 뒤따랐다.

한편, ‘당신은 어떤 동료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68%가 ‘다른 동료들이 보기에 자신도 단점이 있을 것이다’라는 의견을 보였으며, 반대로 29.8%는 ‘나 정도면 괜찮다’라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