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의 직장 선택 기준 1위에 연봉이 꼽혔다. 이어 '2위'로는 워라밸이 바짝 추격하고 있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019년 상반기 채용시즌을 앞두고 구직자 1,5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다.

먼저, 입사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직장선택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봉(만족스러운 급여 및 보상제도)’이 총 19%의 득표로 1위에 꼽혔다. 2위에는 ‘워라밸(일, 업무뿐 아니라 삶을 위한 가치를 존중하는 사내 분위기’가 16%로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 

직장선택 시 최고 덕목으로 연봉을 꼽는 현상은 남성, 여성, 그리고 신입구직자 및 경력구직자 모두 동일했다. 2순위인 ‘워라밸’ 역시 마찬가지로 모두에게서 높은 선택을 받았다. 

3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앞선 통합 3위에 ‘복리후생’이 꼽힌 것과는 달리 남성구직자의 경우 3위에 ‘성장 가능성’을 꼽았다. 그리고 여자 그리고 신입구직자의 경우 ‘관심직무’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교차대상 대비 높게 나타났다.

한편, 구직자 대부분은 입사지원 전에 연봉수준부터 파악하고 만약 희망수준보다 낮으면 지원 자체를 안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입사지원 시 지원기업의 연봉수준을 파악한 뒤 지원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무려 89%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서 ‘지원기업의 연봉수준에 따라 입사지원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고 보십니까?’라고 묻자, 이번에는 65%가 ‘그렇다. 연봉이 희망수준이 아닌 경우 지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