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는 겨울철이면 유독 허리 통증이 심해진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허리 근육이 위축돼 신경에 가해지는 자극이 커지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이럴 때 무리해서 허리를 움직이거나 외부 충격이 가해질 경우에는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밀려 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퇴행성 질환을 의미한다. 허리디스크 증상으로는 서 있을 때보다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하고 기침만 해도 허리에 통증을 느낀다. 또 허리 통증과 함께 고관절 통증이나 허벅지와 다리까지 저리고 당기게 되며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다리 통증이 더욱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반면 허리통증이 나타나는 또다른 질환인 척추관 협착증는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허리를 굽혔을 때 통증이 완화되고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진다. 

허리디스크는 만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병원에 내원해 자신의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받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장안동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신성찬 원장은 “많은 환자들이 허리 통증을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느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허리 통증은 허리디스크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허리디스크는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해 자신의 증상과 생활패턴에 맞는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에는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20~30대에서도 허리디스크 발병률이 높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갖고, 허리 근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