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들이 흔히 경험하는 땀띠는 아기들의 땀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땀샘 구멍이 막혀 물집이나 염증이 생기는 피부 질환이다. 보통의 땀띠는 보습제, 먹는 약과 연고로 나을 수 있는 질환이지만 자꾸 땀띠가 재발한다면 아토피피부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우리나라 소아의 피부 질환 중 가장 높은 비율을 가진 만성 습진성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은 알레르기 염증이 피부에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심한 가려움을 야기한다. 

흔히 ‘아토피는 유전의 영향이 크다’라고 여겨져 부모가 아토피 피부염을 겪지 않은 경우 아이 또한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최근에는 부모와 유아의 먹거리, 주거 환경의 차이 때문에 아이에게는 아토피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 아이가 습진성 질환을 보인다면, 부모가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아토피 피부염 또한 고려해야 보아야 한다. 

하남미사 눈꽃피부과의원 최정휘 원장은 “2세 미만의 아기의 뺨, 이마에 발진과 홍조가 생기거나 3세 이상 아동이 팔 다리 접히는 부분을 유난히 가려워하고 긁어서 까진다면, 질환 초기에 피부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받고 빠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시간, 경제적 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또한 최 원장은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에 대한 오해로 스테로이드는 절대 쓰면 안 된다는 편견이 있지만 실제로는 초기에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잘 사용하면 오래 사용하지 않고 부작용 없이 치료가 가능하다”며 “반대로 약의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인하여 치료를 미루고 대체요법을 하시다가 뒤늦게 치료를 시작하시는 경우, 도리어 약을 오래 쓰게 되고 이로 인해 부작용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