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기업의 수시채용 계획이 지난해 하반기보다 9.8%P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공채 비중은 8.1%P 줄었다.

14일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지난해 8월 상장사 571곳을 대상으로 ‘2018 하반기 신입 채용 방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기업 규모별 ‘공개채용’ 계획은 △’대기업’이 67.6%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 29.5% △’중소기업’ 10.6%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신입 ‘수시채용’에서는 △’중소기업’의 모집계획이 46.9%에 달하며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 38.4% △’대기업’ 11.8% 순으로 집계된 바 있다. 작년 하반기 신입 모집 방식에 있어 대기업의 2/3가량이 공채 모집을 택했던 것.

올해 역시 지난해 하반기와 마찬가지로 공채비율은 대기업에서, 수시모집 비율은 중소기업에서 각각 높아 양극화 현상은 유지됐다. 

기업 646곳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2019 신입 채용 방식’에 대한 계획을 살펴본 결과, 공채 비율은 △’대기업’ 59.5% △’중견기업’ 44.9% △’중소기업’ 31.8%, 수시 비율은 △’대기업’ 21.6% △’중견기업’ 33.3% △’중소기업’ 45.6% 순으로 나타난 것.

하지만 올해 대기업이 밝힌 공채모집 계획은 지난해보다 8.1%P 줄었고 반대로 수시채용 계획은 9.8%P 늘어 예년과는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대기업 5곳 중 1곳은 수시채용이 확실시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졸 신입 정기공채를 없애고 수시 공채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현대차는 최근 몇 년 동안 신입사원 공채 규모를 축소했고 지난해 상반기에는 신입사원 상시채용을 최초 도입하기도 했다. 

3월에 미래 비전, R&D, Manufacturing, 전략 지원 부문서 신입 공채를 진행한 데 이어, 5월에는 자율주행, 친환경 차 등을 대표적으로 연구개발본부(R&D)와 경영지원분야 2개 직무에서 신입사원 상시채용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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