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전남대병원 심장센터 정명호 박사팀이 2011년 11월∼2015년 6월, 한국인 급성 심근경색증 등록 연구 사업에 등록된 75세 이상 고령 심근경색증 환자 2953명(평균 나이 80.2세)을 대상으로 심근경색증 발생 후 1년간 추적ㆍ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허혈증과 함께 대표적인 허혈성 심장병인 심근경색증의 유병률은 70세 까지는 남성이 여성보다 유병률이 높았지만 75세 이상에선 성별 유병률 차이가 거의 없었다. 

심근경색증을 경험한 고령 여성에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의 유병률은 74.8%로, 고령 남성(60.3%)보다 높았다. 흡연ㆍ협심증ㆍ심근경색증ㆍ뇌졸중 등의 과거력은 심근경색증을 앓은 고령의 남성이 고령의 여성보다 많았다. 

심근경색증 환자의 입원 후 병원 내 사망률은 남성 7.1%, 여성 8.4%로, 엇비슷했다. 

심근경색증을 경험한 고령 환자의 1년 내 주요 심장병 재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性)ㆍ나이ㆍ흉통ㆍ호흡곤란ㆍ심부전증 등이었다. 

심근경색증 발병 후 1년의 추적 관찰할 동안 심장병 재발률은 고령 남성이 고령 여성에 비해 1.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심근경색증을 경험한 고령 환자를 1년간 추적ㆍ관찰했더니 여성이 남성보다 더 나은 경과를 보였다"고 설명하면서 "75세 이상 고령 남성은 심근경색증 경험 뒤 고령 여성보다 재발 예방에 더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