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면 찾아오는 황사, 그리고 최악의 미세먼지로 인해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 악화되는 봄철 안과질환에는 눈병, 알레르기 결막염, 눈꺼풀염, 안구건조증, 다래끼 등이 있다.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점막으로 눈물의 점액층을 생성하고, 안구 표면을 보호하기 위한 면역기능에 관여하며, 미생물 등의 외부 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그러나, 결막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고, 특히 미세먼지와 꽃가루 등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기 쉽다. 

안구건조증은 눈이 뻑뻑하고 피로하며 침침한 증상이 있고, 눈에 무언가가 들어간 듯 이물감이 느껴진다. 관리가 잘 안될 경우, 자주 충혈되고 심할 경우 눈을 뜨기 힘들 정도로 시림과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평소 렌즈를 착용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봄철 적절한 눈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쉽게 결막염 증상이 악화되거나 안구건조증의 합병증이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안과질환이 발병했을 때 정확한 진단과 처방 없이 안약을 점안하거나 남용할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안약의 오남용은 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청담 튼튼병원 안과 박혜진 원장은 “봄철 눈이 충혈이 되거나 물눈꼽이 자주 끼고, 가려움증이 동반될 때에도 망설이지 말고 안과를 찾아야 한다. 자칫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심각한 염증이나 시력저하로 악화될 수 있으며, 초기에 진료를 받고 적절하고 꾸준한 관리를 받으면 증상이 빠르게 호전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