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이용해 이동하는 개인용 교통수단 중 하나인 전동킥보드(Kick-board) 관련 민원이 매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최근 3년간(’16.1월~’18.12월)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은 총 1,292건으로 월평균 35.8건 수준으로 나타났다. 민원 건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월별로는 야외활동이 용이한 4월부터 증가하여 9월까지 지속되다가 겨울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전동킥보드 관련 민원 유형별로는 ‘인도 등에서의 전동킥보드 운행 단속’을 요청하는 민원이 38.8%로 가장 많았고, ‘전동킥보드 관련 제도 정비 요구’ 22.1%, ‘불량·불법 전동킥보드 신고’ 21.5%, ‘전동킥보드 인증·수입 문의’ 12.2%, ‘전동킥보드 교통사고’ 5.3% 순으로 나타났다. 

‘전동킥보드 운행 단속 요청’의 경우, 자전거 도로 특히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에서의 운행을 단속해 달라는 내용이 47.5%(238건)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어 산책로 등 공원 26.7%(134건), 인도 19.0%(95건) 운행 단속 요청 등이 있었다. 

현행법상 전동킥보드는 차도에서 운행해야 하지만 실제 자전거도로 등에서 주로 운행되고 있다. 우리나라 자전거도로는 77.3%가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에 해당되기 때문에 전동킥보드 이용자 증가와 함께 보행자의 불만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동킥보드 교통사고’는 도로 함몰, 균열, 맨홀 등 도로 파손으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또 전동킥보드와 보행자 간의 사고, 전동킥보드와 차량 간의 사고, 전동킥보드와 자전거 간의 사고 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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