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에 구글코리아가 11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194명을 대상으로 ‘입사선호 외국계 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구글 코리아(27%)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 스타벅스코리아(6%), ▲ BMW코리아(4.9%), ▲ 애플코리아(4.9%), ▲ 한국코카-콜라(4.3%)가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지난해 패션, 유통 기업들이 다수 섞여 있던 것에 반해 올해는 ‘IT/웹/통신’ 분야의 기업 선호도가 뚜렷했다. 

이들이 외국계 기업을 선택한 이유 1위로는 ‘높은 연봉’(17.3%)을 꼽았다. 다음으로 ‘사내복지제도’(16.1%),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14.6%), ‘자기계발 등 커리어 향상 지원’(10.5%) 등이 있었다. 

실제로 외국계 기업은 높은 연봉을 받을까? 구직자 선호도 상위 10위권 내에 선정된 외국계 기업의 평균연봉은 5,017만원으로 집계됐다. 10개사 중 2018년 기준 평균연봉이 가장 높은 기업은 ▲ 한국마이크로소프트(6,259만원)였고, 다음으로 ▲ 구글코리아(6,162만원), ▲ BMW코리아(5,757만원), ▲ 지멘스코리아(5,563만원), ▲ 넷플릭스코리아(5,106만원)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과 달리 외국계 기업 연봉은 매년 개인 역량에 따라 급여가 협상을 통해 정해지기 때문에 동일한 직무와 연차를 가지고 있더라도 연봉 차이가 있고, 산업 및 직종에 따라 격차가 큰 것이 특징이다. 

사람인 관계자는 “외국계 기업은 통상적으로 해당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성과 위주로 채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출신학교, 학점, 연령 등을 크게 보지 않는다. 또한, 계약직 입사 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 정식 입사 기회를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무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외국어 능력이 필수라기보다 기업이나 채용 포지션별로 중요하게 평가하는 곳이 있으며, 주로 영어면접 형태로 진행하는 만큼 평소에 비즈니스 영어를 중심으로 실무 관련 용어를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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