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하여 최근 5년 간(2013년~2017년) 건강보험 적용대상자 중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J30)’질환으로 요양기관을 이용한 진료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은 외부 항원이 코를 통해 코 점막을 자극시켜서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2017년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 질환의 10만명당 진료인원은 13,530명으로 전체 건강보험 가입자의 13.5%가 진료를 받았다. 연령대별로 보면 9세 이하 38.4%, 10대 18.1% 순으로 나타났고, 20대 이상은 9~12%대의 진료 비율을 보였다.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 월별 진료인원 추이를 보면, 환절기(4월, 9월)와 겨울철은 월별 진료인원이 백만 명을 넘어서며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여름철에는 진료인원이 줄어 환절기의 절반 수준이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비인후과 정효진 교수는 ‘혈관운동성 및 앨러지성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 "비염은 자극에 의해 증상이 유발되기 때문에 금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유의해야 하며,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이 심한 날은 가능한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외출 시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며, 손 씻기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내를 청결히 유지하여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 유발 요소를 멀리하고, 애완동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