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이물감 느껴지고 마른 기침이 잦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 사이에 문이 열리면서 식도로 역류되는 위의 내용물로 인해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소화기계 질병이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에 이물감, 잦은 마른기침, 상복부 통증을 동반한 소화불량, 입냄새, 쉰 목소리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목과 가슴의 답답함, 가슴쓰림과 신물 올라옴, 잦은 트림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다. 

이와 같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지속된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치료시기를 놓쳐 증상이 심해지면 여러 합병증으로 번지기도 한다. 위산으로 인해 식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좁아져 협착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위 점막이 세포로 변하는 바렛 식도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한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아서 더 무서운 식도암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를 늦추지 않아야 한다. 

미사 튼튼병원 내과 장주아 원장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아 위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거나 과식 등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위에 음식물을 오래 머물게 되고 복압이 올라가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라고 설명하면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지고 목이 타 들어갈 정도로 통증이 심해진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장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만 방지, 금주, 금연, 건강한 식습관, 밥 먹고 바로 눕지 않기 등의 생활 습관 등을 잘 지켜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