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계절상품인 에어컨에 대한 여름철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사용시간도 급증하면서 설치·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빈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에어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16건이었고 연도별로는 2016년 210건, 2017년 327건, 2018년 379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여름철 폭염으로 379건이 접수되어 2016년 210건에 비해 큰 폭(80.5%)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따. 

최근 3년간 발생한 피해유형별로는 사업자의 설치상 과실, 설치비 과다 청구, 설치 지연·불이행, A/S 불만 등 '설치 및 A/S' 관련이 612건(66.8%)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관련 169건(18.4%), '계약' 관련 88건(9.6%) 등의 순이었다. 

판매방법별로는 백화점·대형마트·전문판매점 등 `일반판매'로 구입한 소비자가 508건(55.5%)으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쇼핑· 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345건(37.7%), 전화권유 판매를 포함한 '방문판매' 16건(1.7%) 등의 순이었다.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는 온라인 쇼핑·TV홈쇼핑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거래에서 210건(47.0%)으로 가장 많았다. 각 판매방법별 피해 건수 대비 설치 관련 소비자 피해 비율도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가 `일반판매'보다 20.5%p 높았다. 

에어컨은 대표적인 계절 가전제품으로 관련 소비자 피해는 구매와 사용이 증가하는 6~8월에 피해구제 신청의 61.9%(567건)가 접수됐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여름철 폭염으로 인하여 에어컨 설치 및 A/S 요구가 집중되어 통상 접수 후 3~4일 이내에 설치·수리되던 서비스가 여름철 성수기에는 3주 이상 소요되거나 소비자의 요구에 응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다발하여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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