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 많이 걸리는 질병? 호흡기질환 주의보
어린이·청소년 많이 걸리는 질병? 호흡기질환 주의보
  • 장진숙 기자
  • 승인 2019.05.10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보험개발원은 보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어린이·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사고와 질환을 분석해 발표했다. 

최근 7개년 0~19세 어린이·청소년들에게 발생한 실손의료보험 사고를 분석한 결과, 호흡기 질환, 감염성 질환, 피부질환, 소화기 질환 등의 질병과 상해 사고가 빈번한 것으로 조사됐다. 

호흡기 질환은 특히 0~9세 영·유아 및 어린이 실손의료보험 사고의 44.7%를 차지했는데 인두염, 폐렴 및 기관지염 등 질환으로 집중 발생하다가 10대 성장 이후 발병률이 감소했다. 

어린이·청소년기에 빈번히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는 장염, 식중독, 전염병 등이 있다. 

피부 질환은 두드러기 외에 아토피성 피부염, 알러지성 피부염 등 환경성질환도 빈번한 것으로 분석됐다. 소화기 질환은 급성충수염, 탈장의 비중이 높았으며 눈 질환은 선천적인 눈 장애 외에 사시 질환이 많이 발생했다. 

상해 사고는 머리, 발목(발) 부위 골절 등의 손상과 화상 사고가 많았다. 

한편 질환별 계절 요인에 따른 사고 분석 결과 최근 미세먼지 증가 등의 원인으로 어린 자녀들의 호흡기 질환에 대한 우려도 확대됐다. 

2016~2017년 2년간 월별 미세먼지 농도와 어린이·청소년기 호흡기질환 사고를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12월부터 4월까지 사고발생이 증가했다.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30μg/m³ 이상인 1, 3, 12월의 호흡기질환 사고 발생 비중이 연간 사고의 약 40%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