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들은 면접탈락 후 "자기비하, 무력감" 등의 후유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이 후유증을 회복하는데 1주일~2주일이 걸렸다. 

21일 취업포털 커리어는 구직자 397명에게 '면접 탈락 후유증'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응답자의 44.1%가 '면접에서 탈락한 뒤 후유증을 겪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구직자 절반은 '면접 탈락 후유증에서 벗어나는 데 1주일~2주일이 걸렸다(50.9%)'고 답했다. 탈락 소식을 받아들이고 일상으로 돌아오기까지 꽤 오랜 기간이 필요했다. 

응답자 4명 중 1명은 '1개월 이상(25.7%)이라고 답했으며 '하루만에 회복했다'는 의견은 0%였다. 

조사 대상자가 꼽은 면접 탈락 후유증으로는 '자기비하/무력감 등 심리적인 불안감(49.1%)'이 가장 많았다. 

취업준비생 35.5%는 '면접 후 바로 집에 가서 휴식을 취한다'고 밝혔고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 기분 전환을 위한 활동을 한다'는 의견이 27.7%로 뒤를 이었다. 

면접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집중은 잘 안되지만 다른 일자리를 알아본다(50.1%)'는 의견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결과를 의식하지 않고 또다른 면접 준비에 집중한다(33.3%)', '취미생활 등 취업 준비와 관련 없는 딴짓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11.8%)' 등의 의견이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