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섭취를 갑자기 장기간 제한할 경우 담석증이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석증’은 간에서 생성된 소화액인 담즙이 담낭(쓸개)내에서 침착되어 돌처럼 응고되어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육류나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의 과도한 섭취 습관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담석이 생성되며, 주로 고지방 식습관 및 비만 등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BMI≥45인 고도비만 여성 환자들과 BMI≤24인 정상 성인여성들을 8년간 관찰한 결과, 고도비만군에서 담낭 담석 발생률이 7배 이상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중앙대학교병원 간담췌외과 최유신 교수는 “담석증의 전통적인 주요 위험인자 '4F'라 불리는 비만(Fatty)을 포함해 여성(Female), 40대 이상의 나이(Forties), 임신(Fertile)이 있는데,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여성에서 ‘담석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30대 담석증 환자수가 2013년 1만8873명에서 2018년 2만4202명으로 약 3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18년 여성 환자가 1만4601명으로 남성 환자보다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 칼로린스카 연구소가 실험을 통해 국제비만저널에서 발표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초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의 담석증 비율이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시행한 사람들보다 담석증이 3.4배 더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병원 간담췌외과 최유신 교수는 “지방의 섭취를 갑자기 장기간 제한하게 되면 담즙과 콜레스테롤 양의 변화로 담낭의 운동성이 감소함으로써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않고 담낭에 고여 응고되어 담석이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하면서, “젊은 여성이라도 다이어트 중 복통이 반복되거나 명치가 더부룩한 느낌이 들면 복부초음파검사 또는 CT촬영 등을 통해 담석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