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2명 중 1명은 SNS와 유튜브 등 ‘학교 밖’에서 성 지식과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대부분은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고 있으나 교육을 받은 중학생 10명 중 3명은 학교 성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해 학교 성교육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청소년의 성 지식수준과 정보 획득 경로, 학교 성교육 만족도ㆍ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한 ‘청소년 성교육 수요 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전국 중학교 1~3학년생 총 4065명(여학생 1954명, 남학생 21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1.1%는 ‘학교 성교육 외’에서 성 지식과 정보를 얻고 있다고 답했다. ‘학교 성교육’을 통해 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48.9%였다.

학교 성교육 외에 정보를 얻는 경로는 ▷SNS, 유튜브 등 인터넷(22.5%) ▷친구(17.1%) ▷외부 성교육 (3.3%) 등이었다.

설문에 참여한 중학생 중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았다는 응답은 96.4%로,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중학생 중 34.1%는 ‘학교 성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학교 성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중복 응답)로 ▷일방적으로 강의만 해서(34.7%)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아서(34.4%)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34.3%) 등을 꼽았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중학생은 스스로 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지식수준은 높지 않아 그 격차가 크게 나타났고, 이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서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