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 3명 중 2명은 불법촬영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불안감이 가장 큰 장소는 숙박업소 였다. 

17일 서울시는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불법촬영에 대한 시민의식을 조사한 결과 시민의 69%가 불법촬영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여성의 80%, 남성의 57%가 불안하다고 응답했다. 

불안감이 가장 큰 장소는 숙박업소(43%), 공중화장실(36%), 수영장이나 목욕탕(9%), 지하철(7.6%) 순이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 65%가 숙박업소를 꼽으며 불안감이 가장 높은 장소로 조사됐으나 반면 여성은 공중화장실에 대한 불안감이 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불법촬영이 의심되는 장소를 이용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여부에서는 “화장실 등을 이용할 때 구멍 등이 뚫려있는지 확인한다(61%)”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카메라가 없는지 사전에 둘러보고 이용한다(57%)”, “외부화장실 등은 가급적 이용하지 않으려 한다(44%) 순으로 나타났다. 

불법촬영이 유포 소식에 대한 기분은 ‘불쾌감, 분노를 느꼈다’가 22.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내게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두려웠다(21.6%)’, 유사한 장소를 이용할 때마다 긴장이 되었다(20%) 순으로 나타났다. 

불법촬영 피해를 경험했다면 어느 정도 불안할 것 같은지에 대한 척도에서는 5점 척도에서 평균 4.5점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은 4.74점, 남성은 4.26점으로 나타났다. 

불법촬영 근절을 위한 대책으로는 ‘불법촬영 가해자에 대한 처벌강화’가 7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불법촬영에 대한 법제도 강화’(63%), ‘불법촬영 위험장소에 대한 점검 강화’(46%), ‘숙박업소 등 각 업소에서 자체적인 점검강화’(40%)의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