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 직원 사칭해 소비자 속여

금융감독원이 16일 대환대출 등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이 급증하고 있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사기범들은 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대환 대출, 정부지원 정책 대출 등을 미끼로 돈을 뜯어낸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대환대출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의 비중은 지난해 전체 보이스피싱 건수의 12.5%로 전년의 4.7%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보이스피싱에서 대환대출을 미끼로 한 사례가 1년 사이 세배로 늘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자료=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에서 대환대출을 미끼로 한 사례가 1년 사이 세배로 늘어 금융감독원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자료=금융감독원) 

사기범들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저금리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며 기존 대출의 상환을 유도하는 방법을 썼다.  

또 기존 대출이 있는 피해자에게는 대환대출 신청이 계약 위반이라며 속이기도 했다. 

실제로 한 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낮은 금리로 대환대출이 가능하지만 먼저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상환해야 한다며 995만원을 받아 가로챘다. 

정책 대출과 관련한 보이스 피싱의 경우 사기범들은 정부지원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하다며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서는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고 속여 피해금을 가로채기도 했다. 

정부기관이나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고 금감원은 밝혔다. 

또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나 자금 이체 요구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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